공식 가이드의 내용을 보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NewPipe는 공식적으로 YouTube의 구독 목록을 불러오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NewPipe 자체적으로 이를 해결하지는 못합니다. NewPipe에는 Google 로그인 관련 기능이 없거든요.
따라서 Google 서버에 요청해 본인의 YouTube 구독 목록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걱정 마세요. 이는 Google이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이며, 이를 이용한다고 해서 얻는 불이익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먼저 Google 테이크아웃에 접속합니다. 해당 링크는 YouTube에 대한 정보만을 표시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YouTube 및 YouTube Music'에만 체크가 된 상태에서 '모든 YouTube 데이터 포함됨'을 누릅니다.
'모두 선택 해제'를 누른 다음, '구독정보'만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 부분은 그냥 설정된 기본값 그대로 놓아둔 채, '내보내기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잠시 후 본인의 이메일로 'Google 데이터 다운로드 가능'이라는 제목의 이메일이 도착할 것이며, 해당 이메일의 '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ZIP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한 ZIP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옮겨줍니다. USB 케이블을 이용하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건 상관 없습니다. ZIP 파일을 스마트폰 내부에서 열어볼 수 있으면 됩니다.
이후, NewPipe 앱을 실행합니다.
'구독'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곳으로부터 가져오기' 밑의 'YouTube'를 눌러줍니다.
'파일 가져오기' 버튼을 누른 후, 아까 스마트폰에 저장했던 ZIP 파일을 선택합니다.
이후 '데이터를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는 내용의 경고창이 하나 뜨지만, 확인 후 계속 진행하면 여러분들이 YouTube에서 구독했던 채널들이 NewPipe에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경고문이 나타나는 이유는 구독한 채널에서 최신 동영상들을 불러와 '새로운 영상' 탭에 대한 피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독한 각 채널들의 최신 동영상들에 대한 정보를 불러와야 하므로, 데이터가 많이 사용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