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말하면, Windows 탐색기의 폴더 보기 설정은 불안정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전에 썼던 글에서 말했다시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폴더 보기 설정을 설정하려 해도 Windows의 버그 때문에 그 설정값이 제대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분명히 내가 원하는 대로 폴더 보기 설정을 했는데도 어느샌가 다시 제멋대로 이상한 설정값으로 되돌아갑니다.
안타깝게도 이전 글에서 사용한 방법은 사용 환경에 따라 적용되거나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Windows 탐색기의 폴더 보기 설정이 버그투성이인 것은 해외에서도 꽤 큰 불편을 야기했는지, 누군가가 Windows 탐색기의 폴더 보기 설정을 한 번에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습니다.
https://github.com/LesFerch/WinSetView
이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한 문장으로 설명하자면, 여러 종류의 폴더 보기 설정을 한 화면에서 일괄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WinSetView 다운로드
WinSetView는 GitHub 릴리즈 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떠한 사정으로 인해 GitHub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다음 2.71 버전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 GitHub에서 최신 릴리즈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받은 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프로그램 사용 설명서(영어)는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선택) 사전 설정 파일 다운로드
WinSetView는 이미 한국어 번역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추가 설정 없이 곧바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번역이 기계 번역으로 된 탓에 직관적인 사용이 어렵습니다.
WinSetView가 영어로 표시되게 한 후, 일부 설정을 미리 진행한 설정 파일을 선택적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다음 경로에 있는 Win10.ini
파일에 덮어씌우면 됩니다. 이 설정 파일은 Windows 10과 11 양쪽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축을 푼 WinSetView 폴더>\AppData\Win10.ini
위 설정 파일에서 설정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UI 언어를 영어로 설정
- UI 글꼴을 맑은 고딕, 10pt로 설정
- 고급 모드로 설정
또한 폴더 보기 설정을 다음과 같이 미리 설정해두었습니다.
- 전역 설정
- 보기: 자세히
- 분류 방법: 없음
- 정렬 기준: 이름, 오름차순
- 열: 이름, 수정한 날짜, 유형, 크기
- 파일 열기/저장 창
- 전역 설정을 따름
- 내 PC
- 보기: 타일
- 분류 방법: 없음
- 음악
- 전역 설정을 따름
- 열: 이름, 제목, 참여 음악가, 트랙 번호, 앨범, 크기
이외에 다음 항목들도 설정해두었습니다.
- 파일 확장자 표시
- 항목 간 공간 축소 비활성화
- Windows 검색에서 인터넷 검색 비활성화
사용 방법
WinSetView를 본인이 원하는 대로 설정한 후, Submit 버튼을 클릭하면 잠시 PowerShell 창이 나타났다가 Windows 탐색기가 닫히고 다시 실행됩니다. 이후 본인이 원하는 대로 설정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