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Chromium 기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다 보면 이렇게 화면에 검은색 격자가 나타납니다.
스크롤을 움직이면 곧바로 사라지지만, 볼 때마다 내 그래픽 카드가 고장 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만약 당신이 NVIDIA 그래픽 카드를 쓰고 있고, Chrome이나 Microsoft Edge 등, Chromium 기반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에만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당신의 그래픽 카드에는 문제가 없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업데이트
일단 제일 먼저 시도해보아야 할 것은 업데이트입니다.
Windows도, NVIDIA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세요.
ANGLE 백엔드 설정 변경
chrome://flags/#use-angle
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설정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Default가 아닌 OpenGL로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OpenGL을 선택하면 웹 브라우저의 성능이 향상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별 체감은 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OpenGL로 설정을 변경한 후에도 여전히 검은색 격자가 나타난다면, D3D9로 설정을 바꿔보세요.
단, 절대로 D3D11이나 D3D11on12는 안됩니다. Windows에서 Default의 값은 D3D11이며, D3D11on12 역시 D3D11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두 옵션은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단 이 설정은 RTX Video Super Resolution(VSR) 기능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만약 본인이 업스케일된 동영상을 웹 브라우저에서 자주 본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하세요.
웹 브라우저 시작 매개변수 수정
웹 브라우저에 시작 매개변수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Win
+R
을 누른 후, 다음 주소를 입력하세요.
%AppData%\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
웹 브라우저 바로가기를 우클릭해 속성에 들어간 후, '대상'의 맨 뒤에 공백을 하나 추가한 후, 다음 내용을 붙여 넣으세요.
--disable-direct-composition
Chrome이라면 대충 chrome.exe --disable-direct-composition
와 같은 모양이 되어야 합니다. exe 뒤에 붙은 공백에 유의하세요.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비활성화
Windows 11에 새로 도입된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설정 앱에 들어간 후, 시스템 - 디스플레이 - 그래픽 - 기본 그래픽 설정 변경을 눌러,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을 비활성화합니다.
해당 설정을 변경하면 시스템을 재시작해야 합니다.